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해양정보를 종합해서 낚시 앱(App) 만들어볼까요? 국립해양조사원, 제6회 해양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이상철 기자 2021-12-30 13:15:34

[부산경제신문/이상철 기자]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제6회 해양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의 수상작 8점을 선정하고 1231일 시상식을 개최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해양정보의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해양정보 활용 공모전을 개최해 왔다. 올해는 해양정보를 활용한 산업화 아이디어안전(App)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830일부터 1024일까지 작품 접수를 받았는데, 28점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해양정보 활용성, 독창성, 우수성, 시장성 등을 심사하여 총 8(분야별 4)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산업화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조우팀의 아이디어가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조우팀은 바다낚시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해양기상, 낚시 포인트, 금어기 등의 정보를 묶어 하나의 앱(App)으로 구성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이 팀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데에서 나아가 앱(App) 시제품(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제출하는 등 구현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안전(App) 서비스 개선부문에서는 안전(App)의 사용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해 제시한 영웅재중팀이 선정되었다. ’영웅재중팀은 안전해 앱(App)에 대한 단순한 분석에서 나아가 게이즈 플롯(Gaze plot), 히트 맵(Heat map) 등 전문적인 분석기법을 활용해 사용자의 이용 양상을 분석해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제시한 앱 사용환경(UI) 디자인도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상작들에 대한 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http://www.khoa.go.kr/komc)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안전앱 서비스 개선 분야 아이디어는 국립해양조사원 해양정보 시스템 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이상철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