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학칼럼]줄기세포란 무엇인가 ? - 셀레나 줄기세포의원 박명호 원장
  • 기사등록 2017-05-26 15:47:19
기사수정
셀레나 줄기세포의원 박명호 원장.

줄기세포는 TV와 신문 등 언론에 많이 언급되어 낯설지는 않은 용어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체적으로 줄기세포가 무엇인지는 알지 못합니다.

2005년 언론의 황우석 관련 보도로 대중에게 노출이 되었고, 이내 불미스런 사건으로 잠잠해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최순실 사건으로 다시 한 번 대중의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인류의 건강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각광 받을 수 있는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외형상 좋지 못한 모습으로 국민에게 소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만, 확실한 사실은 '줄기세포 관련 사업은 바이오테크놀로지의 대표주자'라는 것입니다.

나무가 줄기에서 가지를 내어 풍성한 잎과 열매를 만들듯이 사람도 근본이 되는 세포가 분화와 증식 과정을 통하여 인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조직을 만들어 하나의 완성된 인체를 구성하게 되는데 여기서 근간이 되는 세포를 바로 줄기세포라 부릅니다.

줄기세포는 몇 가지 특징을 나타내는데 자기와 똑같은 줄기세포를 만들어내는 자기재생(self-Renewal), 세포의 숫자를 늘리는 증식(proliferation), 다양한 조직 세포를 만드는 분화(Differentiation)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줄기세포를 추출되는 형태별로 구분하면 첫째, 배아줄기세포로 수정란이 분열하여 생성된 기능적으로 아주 우수한 줄기세포이지만 채취과정의 생명윤리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으므로 치료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둘째는 태반 또는 탯줄에서 추출하는 세포로 배아줄기세포와 비슷한 다분화 능력과 자기 증식능력을 보이므로 연구나 임상에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 성인의 경우 자기 탯줄을 냉동 보관한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타인의 탯줄을 사용해 만든 제대혈줄기세포를 치료에 사용하게 되며 대표적인 것이 국내에서 연구 개발되어 퇴행성관절염 치료에 사용 중인 카티스템입니다. 이 카티스템은 2002년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 감독을 맡았던 히딩크를 치료해 유명해졌습니다.

셋째는 인체 즉 골수, 지방조직, 근육, 피부 등 다양한 조직에 존재하는 세포이며 대표적인 것으로 골수에 존재하는 조혈줄기세포, 골수기질줄기세포와 지방조직에 있는 지방유래줄기세포입니다. 자신의 몸에서 추출한 세포이며 거부 반응이 없고 발암성의 염려가 없어 임상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혈병 치료를 위해 시행되는 골수이식수술이 대표적인 치료법이며 최근에는 지방조직에서 추출하는 지방유래줄기세포를 여러 가지 치료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넷째, 유도만능줄기세포(iPS)는 인체조직에서 추출한 체세포에 유전자 조작과 생물학적인 처리를 통하여 얻는 줄기세포로 어려운 세포 처리 과정과 체내 이식 후 발암성에 대한 염려 등으로 현실적으로 임상 치료 보다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줄기세포입니다.

병의원에서 채취가 쉽고 추출이 가능한 줄기세포는 골수, 제대혈, 지방조직에서 얻는 세포들이며 추출한 줄기세포를 배양하여 숫자를 늘리며, 특수한 약품 을 투여해 연골 세포나 신경세포, 심장근육세포를 만들어 질병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은 먼저 상담을 통해 줄기세포 치료의 과정과 특징을 설명하고 환자의 치료 욕구를 파악해 치료의 가능성과 한계를 이해시키고 동의를 구합니다.

다음은 CT 나 X선 검사 등 영상의학 검사와 혈액검사, 페기능검사, 심전도검사를 시행해 현재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 후 치료 결과의 평가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줄기세포의 채취는 골수나 지방 조직을 흡인, 사전에 조정되어 준비된 줄기세포추출 장비를 이용해 오염되지 않고 신선한 줄기세포를 얻게 됩니다.

줄기세포의 이식 시술은 질병의 종류에 따라 생리 식염수에 혼합하여 점적 주사하거나 해당 부위에 국소 주사를 합니다.

질병의 상태와 치료에 대한 반응은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므로 줄기세포의 이식 방법이나 치료 횟수는 치료 계획 단계에서 결정을 하지만 엄격한 기준을 정하여 고정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합니다.

줄기세포 이식 시술과 함께 전신의 상황을 개선하고 치료 효과의 향상을 위해 항산화주사, 비타민주사 등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시술을 병행하며, 각 질환에 필요한 치료법을 포함시켜 치료를 진행합니다.

줄기세포 치료는 광범위한 치료 영역과 우수한 치료 결과로 기존의 정형화된 치료법으로는 효과가 부족한 만성적이고 난치성인 질환마저 치료 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어줬습니다. 또한 질병과 고통이 없는 삶이라는 인류의 오랜 숙원을 실현시키는데 좀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줬습니다. 불로장생을 꿈꾸던 진시황제가 줄기세포 소식을 듣는다면 무덤 속에서 벌떡 일어나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다고 반가워 할 것입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를 적극 활용하면 아프지 않은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며 인생을 즐기는 진정한 웰빙 - 삶을 만들 수 있습니다.

셀레나 줄기세포의원 박명호 원장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5-26 15:47: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