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정헌의 東西南北] 사상의학으로 정이 넘치는 사회를!
  • 기사등록 2017-08-25 14:51:48
기사수정
최정헌 본지사장/논설위원

이제마 선생이 1894년(광무31)「동의수세보원」에서 처음으로 창안해 발표한 체질의학으로 본래 사상(四象)이라는 어휘는 주역에서 나온 말로서 태극은 음양을 낳고 음양은 사상을 낳는다고 한데서 유래된 것으로 사상에는 태양(太陽), 태음(太陰), 소양(小陽), 소음(小陰)으로 분류돼 이를 체질에 결부시켜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구분했다. 그래서 각 기 체질에 따라 성격, 심리상태, 내장기의 기능과 이에 따른 병리, 생리, 약리, 양생법과 음식의 성분에 이르기까지 분류해 이를 사상의학(四象醫學) 또는 사상체질의학이라고 하는 것이다.

태양인은 폐가 크고 간이 작으며, 태음인은 간이 크고 폐가 작은 체질이고, 소양인은 비가 크고 신이 작으며, 소음인은 신이 크고 비가 작은 체질이다. 이와같은 체질에 대한 논의는 오래돼 서양에서는 히포크라테스 시대부터이고 동양에서는 내경시대(內經時代)로 추측한다.

고대 그리스철학의 우주구성이 화(火), 수(水), 풍(風), 토(土)의 네 요소로 되었다는 원리에서 인체형성에도 혈액, 점액, 담즙, 흑담즙의 사액체로 구성됐다고 본 것이 히포크라테스의 체액병리설이다. 갈레노스는 기질설(氣質設)을 심리학 분야에 응용해 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로 분류해 “다혈질은 온정적이요 정서적이며 명랑하고 사교적이지만 흥분을 잘하고 담즙질은 인내심이 적고 정서적이요 흥분을 잘하고 용감하며 객관적인 사고를 한다. 우울질은 인내심이 강하고 지속적이며 우울하며 보수적이며 주관적이고, 점액질은 냉담하고 고집이 세며 감정이 느리고 조용하며 인내심이 강하고 부드러운데가 있다”고 발표했다.

현대의학에서는 참출체질, 과민체질, 무력체질, 임파체질, 알레르기체질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체질은 유전적으로 성립되고 환경에 따라서 서서히 변한다고 하였으나 원래의 체질은 형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유기총화를 이루고있어 본질이 변화지 않는다는 것이 지배적인 이론이다. 동양에서는 사람의 체형을 오행에 결부해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음양화평인으로 분류하고, 다시 개체를 5×5=25행으로 나눠 신체의 피부색깔과 머리의 모양, 안면, 견배부, 흉복부, 수족, 신체동작, 성격, 생활태도와 일반적 경향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게 분류했다.

목형(木形)은 느리지만 강인하고 행동적이며, 화형(火形)은 경쾌하고 활동적이며 명랑하고 현실적이고, 토형(土形)은 침착하고 사고를 깊이하며 매우 사교적이고, 금형(金形)은 예리하고 이론적이며 치밀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수형(水形)은 정적이요 이성적이며 감동적이다. 계절적으로 보면 목, 화형은 봄과 여름에 강하고 가을과 겨울에 약하며 토, 금, 수형은 가을과 겨울에 강하고 봄, 여름에는 심히 약하다.

각 형의 장단점을 들면 목형은 행동적인 반면 융통성이 적고 느리며, 화형은 빠르고 활동적이며 관찰력이 뛰어나지만 사고력이 적고 침착하지 못하며, 토형은 온후하고 침착하게 모든일에 심사숙고하고 관찰력이 빠르며 상식적이긴 하나 결단력이 약하다. 금형은 예리하고 조리정연한 이론을 전개하고 확고한 신념을 가지는 반면에 추상적이요 관념적이며 아는체 하고 속단을 잘 내리며 냉정하고 건조무미하다. 수형은 깊이 생각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며 본능적 경향이 있고 다정다감한 온정이 있는 반면에 실천력이 약하고 의뢰심이 많다.

사람의 심성에는 본질적으로 희로애락이 발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발동하기 이전의 상태를 천부적인 성(性)이라 표현하고 심성의 희로애락이 이미 발동하게 될 때는 정(情)으로 나타난다고 했다. 정이 발동돼 장부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대소허실(大小虛實)이 이뤄진다고 했는데 이것이 바로 사상체질론의 요체이다.

우리는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많은 인간관계와 여러 가지 일들을 겪게 되는데 사상의학에 나타난 기본적인 이론과 지식을 익히고 이를 일상생활에 활용하면 누구에게나 호감을 줄수 있는 향기로운 사람이 되어 따뜻하고 살맛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8-25 14:51:4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