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차, 베트남에 '한-베 함께돌봄센터' 개관 - 베트남 최초의 한-베 다문화가정 통합돌봄센터
  • 기사등록 2018-01-25 14:09:06
기사수정

현대자동차가 국내 결혼이주 후 베트남으로 귀환한 여성과 그 자녀들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1월 25일 ‘한-베 함께돌봄센터’를 개관했다.

개관식은 베트남 껀터市 까이랑에서 주호치민 대한민

 
현대자동차는 1월 25일 베트남 껀터市 까이랑에서 주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재외동포재단, 베트남 여성연맹, 껀터시 인민위원회, (사)유엔인권정책센터, 현대차 관계자 및 현대차 글로벌 청년봉사단 단원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베 함께돌봄센터’ 개관식을 진행했다.

국 총영사관, 재외동포재단, 베트남 여성연맹, 껀터시 인민위원회, (사)유엔인권정책센터, 현대차 관계자 및 현대차 글로벌 청년봉사단 단원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했다.

한-베 함께돌봄센터는 베트남 최초의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통합돌봄센터로 결혼 이주 후 베트남으로 귀환한 여성의 성공적인 정착과 자립를 위한 시설이며, 현대차의 지원을 통해 2016년부터 (사)유엔인권정책센터, 베트남 여성연맹, 주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함께 활동해온 결실이다.

한-베 함께돌봄센터가 위치한 껀터市는 베트남 남부 메콩강 유역의 직할시로 한국 결혼 이주 여성 중 약 20%가 이 지역 출신이다.

(사)유엔인권정책센터는 껀터市에서 2016년부터 현대차의 지원으로 한국 결혼이주 예정자 대상 사전교육과 귀환여성, 자녀를 대상으로 가정법률 상담을 진행하고 취창업역량 강화교육, 한국어/한국문화 체험교육을 진행해왔다.

이에 한-베 함께돌봄센터는 ▲양국 가정법률 체계 차이로 인한 피해 사례를 발굴하고 무료 상담을 제공하는 ‘가정법률상담소’ ▲귀환여성의 경제적 자립 역량 향상을 위한 연계기관 취업/창업 교육 ▲자녀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하는 ‘어린이도서관’과 ‘다문화 교육시설’ ▲향후 양국에 체계적 지원책을 제시할 ‘귀환여성 실태조사 및 연구’ 기능을 갖추고 활동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보건대학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리모델링해 껀터市 최초(대지면적 2,800㎡(850평 규모), 건축면적 2,100㎡(1, 2층, 630평 규모))의 다문화센터로 탈바꿈시켰다.

한-베 함께돌봄센터 1층은 어린이 도서관과 3개의 상담실로 구성된 가정법률상담소, 한국 요리 체험 실습실, 소강의실 등이 마련돼 있으며, 2층에는 대강당과 자원봉사자 숙소, 샤워실 등 공동시설이 갖춰져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6년 베트남 정부와 함께 한-베 함께돌봄센터를 구축, 운영하는 내용을 담은 ‘한-베 함께돌봄사업’을 출범시키고 2019년까지 총 10억여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향후에도 (사)유엔인권정책센터와의 협력 아래 다양한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결혼이주 후 다시 베트남으로 귀환한 여성 및 자녀는 한부모가정으로 남아 경제적 빈곤과 사회적 편견에 처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귀환여성 자녀의 약 80%는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나 절반 이상이 여권/비자 만료로 인해 불법체류 상태에 처해있으며, 베트남의 정규 교육과정 편입/의료지원 등을 받기 어려운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차 아태지역본부장 이용석 이사는 “베트남 청년의 자립을 위한 현대-코이카드림센터를 건립한 데 이어, 귀환여성의 자립을 위한 한-베 함께돌봄센터를 설립하게 돼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현대차는 향후에도 베트남 귀환여성 및 자녀 등 취약 계층의 자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1-25 14:09: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