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해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본격화 - 2월 20일 주민지원 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18-02-20 12:07:13
기사수정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20일 부곡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신상훈)와 김해시 소각시설 현대화사업에 대한 주민지원 협약과 소각시설 가동협약을 체결했다.

김해시 폐기물소각시설 현대화사업은 총사업비 898억원이 들어가며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현재의 소각장 건물 안에 광역화처리를 위해 소각로 160톤 1기를 신설하고 사용 중인 노후시설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사업이다.

김해시는 폐촉법에 따라 소각시설 현대화사업 관련 주민편익시설 설치 및 주민지원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수렴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금년 1월까지 총 15차례 486명 주민이 참석하는 간담회 및 설명회를 개최하여 주민지원에 대한 다양한 주민요구사항을 수렴하였다.

이번에 체결한 주민지원 협약서에는 113억원 사업비를 들여 소각장 부지 내에 수영장, 헬스장 등 지하 1층 지상 2층 연면적 3,600㎡ 정도 규모의 최신 복합스포츠센터 등을 건립하고, 주변영향권 주민들에게 난방비 지원과 부곡초등학교의 교육 환경개선 등을 위한 주민지원기금 으로 매년 14억원을 지원하고 별도로 30억원 들여 아파트 단지내 주차시설 개선과 자동출입문 설치 등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시행하고 부곡공단 악취문제 해결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52억원의 환경부 친환경에너지타운 공모사업으로 부곡저수지 일원을 상설 야외 물놀이장 및 생태놀이터와 그린식물원 등 각종 체험형 어린이 교육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그리고 가동 협약서에는 주민들의 소각장 증설에 대한 행정불신과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소각시설 설치 운영과정에 주민 참관을 허용하고 다이옥신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연속 시료채취 장치 설치와 측정 주기단축 및 검사결과를 공개하고, 타 지역 쓰레기 반입차량은 냉정~부곡 간 도로를 이용하도록 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김해시는 이번 협약체결로 지난 10여년간 소각시설을 증설하지 못하던 폐기물처리문제를 해결하고 잃어버린 행정신뢰를 회복함과 동시에 주민편익시설 설치와 난방비 지원 및 주거시설 개선 등을 통한 주변영향 지역발전과 주민복지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소각장 이전약속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하면서 “어려운 주변환경 속에서도 이해와 양보로 지혜를 모아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협약이 그동안 소각장으로 인한 갈등을 치유하고 주민화합을 이루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신상훈 부곡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주민지원협약으로 주변영향지역 발전과 주민들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부곡공단 악취문제가 해결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2-20 12:07:1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