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윤모 장관, 부산 미음산단 방문 - 조선기자재 활력제고 위해 간담회
  • 기사등록 2018-10-22 11:56:03
기사수정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월 22일 부산시 미음산단에 위치한 친환경 기자재 생산기업인 (주)파나시아를 방문하고, 부산 조선기자재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방문 및 간담회는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 요청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라 부산 지역경제가 침체된 가운데 조선업 등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아울러, 간담회를 통해 지속적 기술개발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조선기자재 업체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였다.

이날 방문한 (주)파나시아는 친환경설비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 기술력을 토대로 대형 계약을 연속 체결하는 등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중인 조선기자재 강소기업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조선시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고, 일감도 확보되고 있지만 조선업을 바라보는 금융권의 시각은 여전히 얼어있는 상황이라며 금융조달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호소하였다.

특히, 친환경 설비는 제품단가가 높고, 새롭게 형성된 시장으로 금융권의 보증과 제작금융 대출이 시급한 상황이나, 오랜 불황으로 신용등급이 낮고, 대출한도가 가득 찬 조선기자재 업계는 수주계약 체결에도 불구하고 금융조달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조속한 해결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였다.

성 장관은 조선업계의 금융조달 어려움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관계부처간 긴밀히 협의중에 있다며, “최근 대형조선사 수주 확대의 훈풍이 조선기자재 업계까지 체감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조선사-기자재사 상생 금융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밝혔다.

아울러, “친환경 설비 같은 유망분야에서 계약을 체결하고도 보증 및 대출을 못 받아 계약이 무산되는 일이 없도록 금융위 등 관계부처와 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어려움 속에서도 기술개발에 지속 투자한 것이 위기를 극복하는 버팀목이 되고 있다며, 미래 신성장 동력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였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지역경제에서 조선업 등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도 정부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성 장관은 제조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가속화가 중요하며, 이를 통해 주력산업의 활력을 제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특히, 11월중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마련하여,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율운항 기술 등 미래 경쟁력 강화 방안 추진을 통해 세계 1위 경쟁력 유지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10-22 11:56: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