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선 7기 오거돈 시정, 핵심 국비 대부분 확보 - 지난 5년 대비 국비확보 증가율 9.8%
  • 기사등록 2018-12-10 11:32:32
기사수정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가 내년도 국비를 대거 확보하면서 시정 운영에 더욱 힘을 받게 됐다.

부산시는 최근 2019년도 최종 국비 확보 규모를 6조 2,686억 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확보한 5조 7,104억 원보다 5,582억 원 늘어난 최대 규모로 내년 본격화될 민선7기 시정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5년 간 국비 확보 결과와 비교해 봤을 때, 증가율에 있어 최고인 9.8%를 기록했으며, 신청액 대비 확보율에 있어서도 84%로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가장 확보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었던 ‘경부선 철로 지하화’ 타당성 용역비와 ‘부전복합역 개발’ 타당성 용역비를 확보하여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35억 원의 타당성 용역비 확보는 향후 무려 1조 5,810억 원에 해당하는 전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 뿐 아니다. 해양과학기술산업 혁신 거점 STEM 빌리지 조성 설계비 예산 13억 원을 확보함으로써 전체 342억 원 규모 사업을, 마리나 비즈니스 R&D센터 조성 사업을 위해 5억 원의 설계비를 확보함으로써 전체 480억 원 규모 사업의 기초가 마련되는 등 이번 국비 확보액의 수십, 수백 배 경제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이번 국비 확보는 ‘통합’과 ‘뚝심’으로 이룬 쾌거로 평가된다. 여야 구분 없이 올해 처음으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통합 대응이 빛을 발했다. 전재수 시당위원장(북구)을 중심으로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여당 소속 의원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해냈으며, 자유한국당은 예결소위 간사로서 마지막까지 부산광역시 예산 확보에 노력을 아끼지 않은 장제원 의원(사상구) 등 활약이 돋보였다.

시 공직자들과 정무직들의 뛰어난 팀 플레이도 돋보였다. 일찌감치 국회 상주반(단장 경제부시장)을 가동하고, 각 실·국·본부장이 국회를 방문하여 소관 사업들을 꼼꼼히 챙기는 등 총력을 기울였으며 박태수 정책특보 등 정무라인이 당·정·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톡톡히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직사회의 탄탄한 조직력과 정무직의 개인기가 어우러져 성과를 만들어낸 것이다.

오 시장은 국비 확보를 위해서라면 ‘어디에서든, 누구든’ 만나겠다는 의지로 여·야를 막론하고 당 지도부는 물론 각 당 간사, 예결위 위원장, 수석, 관련 국회의원들을 만났다. 또한 국토교통부 장관, 기획재정부 차관‧예산실·국장 등 정부 부처 관계자들도 직접 만나 사업을 설명하고 국비 확보를 당부했다.

오 시장은 “문재인 정부가 부산 시민의 마음을 받아들였다”며 “시민과 함께 이뤄낸 쾌거”라 평가했다. 아울러, “내년 예산에 반영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과의 협력도 더욱 공고히 하는 등 시민이 행복한 부산발전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12-10 11:32:3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