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5.02
(금)
시정
부산
울산
경남
지역경제
지역행사
사람들
항만물류
기관
기업
정책
신제품
해양수산
해양
수산
정책
경제
금융
기업동정
기관
혁신강소기업
인터뷰
기획특집
신제품
오피니언
칼럼
기고
사설
사건사고
지역
기자수첩
포토영상
포토
영상
생활/문화
생활/문화
Login
Join
Top
기사 메일전송
홈
시정
해운대구 우동 ‘솔밭마을’ 예술마을로 변신
- 관광특구 내 슬럼지역 도시재생사업 시행
윤소희 기자 기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스크랩하기
프린트하기
이메일보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사등록 2013-11-15 00:00:00
기사수정
해운대구는 우동 솔밭마을에 창작공 “관광특구 내 슬럼지역이 도시재생사업으로 문화와 예술이 숨 쉬는 예술촌으로 거듭나다.”
해운대구(구청장 배덕광)은 14일 우동 598-16번지 일명 ‘솔밭마을’을 예술촌으로 변신시키는 ‘해운대 솔밭예술마을 창작공예공방’을 준공했다.
시․구비 2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소나무 원형을 그대로 살린 면적 393㎡ 소공원을 조성하고 가설건축물을 지어 예술가의 창작․전시공간을 만들었다. 소나무를 사이에 두고 길이 100m, 폭 4m와 6m의 양방향 도로도 만들었다.
창작공예공방은 해운대의 문화 단체인 ‘달맞이아트마켓협의회’에 위탁해 운영한다.
6개의 공방에서 10여 명의 예술가가 창작 활동에 전념한다. 개방형 구조로 돼 있어 주민과 관광객들은 예술가들의 작업 모습을 지켜볼 수 있다.
공원 한가운데 갤러리도 마련돼 있어 정기적으로 작품 전시회를 열고 문화체험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단, 작품 판매는 하지 않는다.
또한, 솔밭마을의 과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공원 양쪽 벽면을 사진과 그림으로 꾸며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공방 내부 솔밭마을은 한국전쟁 당시 해운대역에서 일하던 철도 노동자들이 울창한 소나무 사이로 천막촌을 만든 것에서 시작됐다. 최근까지 13가구가 살고 있었다.
수령 200~300년 된 20그루 소나무들이 슬레이트집의 안방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기도 하고 부엌, 보일러실, 창고, 계단에도 자리를 차지해 이색 풍경을 연출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일대가 대형 상권에 둘러싸이면서 주거환경이 열악해졌고 2010년에는 솔밭마을을 관통하는 10미터 직선 도로가 계획돼 소나무들이 벌목 위기에 처했다.
또 솔밭마을 인근에 아파트 신축허가를 위해 시공사가 신축 부지의 소나무 6그루를 베겠다는 허가를 받았으나 구가 시공사를 설득해 벌목을 막기도 했다.
이에 해운대구는 도심에서 보기 어려운 소나무 군락지를 보호하는 한편 시민에게는 휴식공간을, 지역 예술인들에게는 창작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2011년 예술공방 조성사업을 착수해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됐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예술가의 창작활동과 주민 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이 한데 어우러지는 신 개념의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잊혀진 역사를 배경으로 탄생한 솔밭예술마을은 지역 활성화와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기사등록
2013-11-15 00:00:00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기자프로필
윤소희 기자 기자
윤소희 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
/1000
최신뉴스
더보기
박형준 시장, 부산대 상권 현장 방문...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모색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이 30일 오전 부산대학교 상권 현장을 방문해 상인들과의 소통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상권 현장을 확인하고, 직접 상인들과 상권 조합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부산대학교 상권은 한때 인근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이 몰려드는 부산의 대표적인 번화가...
부산도시공사, 임대시설물 소방시설 점검 실시
부산도시공사는 입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임대주택 시설물 대상으로 소방시설 점검을 실시한다. 소방시설법 제25조에 따르면 공동주택 관리자는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자체점검을 해야 한다. 공사는 해당 법령을 근거로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임대주택 시설물 총 2만 2천 세대에 대한 소방시설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
장애 아동의 특별한 시선으로 그려낸 세상...'다시, 봄' 전시회 개최
장애 아동들이 그린 따뜻한 봄날의 이야기가 시민들을 찾아온다. (주)부산시설공단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애 아동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은 장애 아동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을 화폭에 담아낸 전시회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다. 특히 이번 전시는 지...
BNK부산은행, 부산시와 손잡고 ‘소상공인 상생 지원’ 나서...‘3無 희망 잇기 카드’ 출시
BNK부산은행은 30일 부산광역시, 부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부담 완화와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부산시 소상공인 3無 희망 잇기 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카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
많이 본 뉴스
1
영화의 전당-부산국제영화제, 임직원 소통 워크숍 개최
2
부산시설공단, 가정의 달 맞아 특별 문화행사 운영
3
BNK금융, 부산예총에 13년째 1억 원 후원...누적 후원금 12억 원
4
부산시설공단, 법인카드 전산화로 예산 절감 앞장
5
부산항만공사, LA/LB 항 물류센터서 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6
Jason’s Business English.
7
BNK부산은행,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 돕기 행사에 1000만 원 후원
8
부산시-한국철도공사-센터, 노숙인 자립 지원 맞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