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X(증권선물거래소)가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최우수 상장지수펀드(ETF) 거래소로 선정됐다.
KRX는 27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2008 글로벌 ETF 어워드 콘퍼런스에서 ETF 상품 수와 유동성 부문에서 아시아 경쟁 거래소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했다.
지난2007년 말 기준으로 국내 ETF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5% 증가율을 기록하며 일본(-1%), 홍콩(23%)보다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ETF 유동성도 홍콩, 일본 시장의 각각 4배, 8배에 달한다.
KRX 관계자는 "지속적인 ETF 상품개발을 통해 아시아 선진 ETF 시장 위상을 확보하고 동북아 금융중심지 토대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 SRI지수 ETF, 펀더멘털지수 ETF를 비롯한 증권ㆍ조선ㆍ에너지화학 등 신규 ETF를 상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해외 ETF 상품 범위 확대와 금융위 및 유관기관과의 협의로 상품, 채권 등으로 ETF 기초자산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시장 여건을 만들 계획이다.
수상자 선정은 글로벌투자은행, 증권사, 운용사 등 전 세계 ETF시장 참가기관의 투표와 ETF 시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뤄졋다.
한편,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는 독일거래소와 아메리칸증권거래소가 각각 최우수 ETF 거래소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