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화재, 행다모보험 통합상품 1위 차지 - 신계약비와 수금비 가장 적게 부과
  • 기사등록 2008-05-07 00:00:00
기사수정
현대해상화재의 '(무)행복을 다모은보험'이 손해보험사 통합상품중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소비자연맹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위해 판매중인 손해보험사 제1의 주력상품인 통합보험을 조사 비교분석해 '통합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 를 공개 발표했다.

상품평가 결과에 따르면 현대해상화재의 (무)행복을다모은보험이 87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메리츠화재의 (무)웰스라이프보험과 삼성화재의 (무)삼성올라이프수퍼Ⅱ보험이 83.5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특히 '행복을다모은보험'은 예정사업비중 신계약비와 수금비를 가장 작게 부가했고, 적립보험료의 부리이율도 높게 적용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통합보험은 기본계약에 상해, 질병, 화재, 자동차보험 특약을 한꺼번에 묶어 판매하는 상품으로 소비자가 하나의 보험증권으로 여러가지 보장설계 및 가족설계가 가능한 상품이다.

이 보험은 기존의 보험과 달리 가입후에도 필요한 보장 내용을 추가 및 보장금액에 조정이 가능하고, 기본계약 이외에 부가 가능 특약이 다양해 소비자의 Life Event(취업,결혼 등)에 맞춰 폭 넓은 설계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부문별로는 현대해상화재,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등이 예정사업비 항목에서 전반적으로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반면, 부진한 평가를 받은 흥국쌍용, LIG손해, 한화손해 등은 전항목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예정사업비는 납입하는 보험료에서 보험사의 사업을 위해 없어지는 부분으로 적을수록 소비자에게 유리하며, 통합보험은 월 12,000원(주계약)씩 20년간 288만원 납입시, 총 47만원(총납입보험료 대비 16.3%)을 사업비로 사용하고 있다.

메리츠화재의 경우 441,000원(총납입보험료 대비 15.3%)으로 가장 적은 사업비를 부가해 사업비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나타났다.

또 삼성화재는 447,000원을 부가해 2위를 차지한 반면 LIG화재 525,000원(7위), 한화손해 576,000원(총납입보험료 대비 20%)으로 가장 많은 예정사업비를 부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예정이율은 보험료를 산출할 때 보험금을 적립하기 위해 얼마의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는지를 계산하는 할인율로, 예정이율은 높을수록 보험료가 싸게 되고, 낮을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며, 메리츠화재 등 6개 보험사가 4%의 예정이율(할인율)을 적용하고 있으나, 한화손해만 3.75%로 가장 낮은 예정이율을 사용하고 있다.

통합보험은 대부분 적립형 상품으로 적립부분과 보장부분으로 나눠 지는데 예정이율은 보장부분의 적립부분보다는 보험료 산출에 더 큰 영향을 주는가 하?적립보험료 부리이율은 대부분 “약관대출 -2%”를 적용해 장래에 발생하는 만기보험금 및 해약환급금에 영향을 준다.

이들 상품중 삼성화재가 가장 높은 4.7%를 적용하고 있으며, 한화손해는 가장 낮은 4.2%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동부화재가 115개의 특약을 부가할 수 있어 소비자의 선택 폭이 가장 넓었으며 삼성화재는 부가가능한 특약수가 79개로 가장 작았다.

이번 평가는 보험학, 소비자학 등을 전공한 교수 및 시민단체로 구성된 ‘보험상품평가위원회’가 심의 평가 했으며 평가기준은 보험상품의 보험료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예정사업비(50%)와 예정이율(10%)을 60% 반영했다.

또한 만기보험금과 해약환급금에 영향이 큰 적립보험료 부리(적용)이율에 30%의 비중을 두었으며, 다양한 보장설계가 가능한 부가가능특약에 10%를 적용했다.

평가자료는 각 손해보험사 사이트에 공시 된 상품 약관 및 요약서, 가입설계를 기초로 한 계량자료의 순위 정보이며, 민원처리나 서비스 만족도 등 비계량정보는 포함시키지 않았다.

보험소비자연맹 관계자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험소비자에게 상품선택에 유익한 정보인 개별상품의 비교선택정보를 공개하겠다"며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08-05-07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