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려운 이웃, 사랑으로 찾아 도와드립니다" - 부산 중구 희망돌봄, 행복우체통 등 주민복지 확대
  • 기사등록 2014-05-22 00:00:00
기사수정
 
부산중구는 주민들의 복지 향상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 행정서비스 공백 없는 촘촘한 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많은 이웃들에게 따스한 사랑의 힘을 전달한 행복수놓기 운동은 물론 올해 들어 소외 계층을 위한 갈매기 희망돌봄, 행복우체통 희망나누기, 사랑의 초인종 사업 등을 새롭게 펼치고 있다.

민관협력, 갈매기 희망돌봄
경제·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빈곤층과 고독사 위험군 증가에 따라 `갈매기 희망돌봄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최근 세 모녀 자살로 인해 더욱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을 발굴하기 위하여 `갈매기 희망돌봄사업'을 펼친다.

지난 3월 31일 15개 복지기관의 실무자들이 모여 민관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연계하기 위한 회의를 가졌다. 또 사회안전망 취약계층 대상자에 대한 일제조사와 병행하여 민간기관이 협력하는 고독사 위험군, 빈곤 사각지대 발굴도 이루어질 계획이다. 이 사업 추진을 위해 민관 담당자 회의를 정기적 워크숍 형태로 전환하여 민관 복지실무자 역량강화에도 힘쓰고, 민관 협력 특화사업 발굴과 후원사업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600-4344

행복 수 놓기로 어려운 이웃 지원
올해도 변함없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온정의 손길이 `행복수놓기 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행복수 놓기 운동은 복지사각에 놓인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2008년 5월부터 구청 공무원 주도로 `직원 1구좌 행복레이스'를 시작했다.

이어 지역 내 민간후원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행복수 놓기 이웃사랑 나눔사업'으로 이어져 사랑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지역내 자영업자·병원·약국 등 매출액의 일정액을 약정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착한가게'에 31개소가 가입해 사랑을 나누고 있다. 그동안 후원자 650여 명이 참여했다.

모아진 성금은 저소득 아동 공부방 만들어주기, 저소득 가정 정기후원금 지원, 희망보금자리 집수리사업, 조손가정 행복찾기 프로그램 운영 등 이웃들을 돕기 위한 23개 사업에 지원했다.

행복우체통 "사연을 기다립니다"
중구는 중구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복지 소외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행복우체통 희망나누기 사업'을 위 동 주민센터 등 관내 11곳에 `행복우체통'을 설치했다.

`행복우체통'에 담긴 소외계층의 사연을 접수받아 독지가 등 후원자와 연결해준다.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이 비치된 엽서에 사연을 적어 행복우체통에 넣으면 주 1회 사연을 직접 듣고 회의를 통해 지원가구를 선정하여 원하는 소망을 들어준다. 특히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사연의 경우,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복지, 보건, 고용, 주거, 교육, 신용, 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한다. 600-4342

사랑의 초인종을 울려주세요
3월 19일부터 민관 협동 원스톱 맞춤 복지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 남포동 주민센터에 통장과 함께 하는 `사랑의 초인종 사업'을 시작했다.

어려움에 처해있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통장과 사회복지담당자가 24시간 연계 체계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방지와 효율적인 복지대상자 관리에 나선다. 남포동 11개 통장집 대문에 `복지도움처' 팻말을 부착하여 긴급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언제나 쉽게 문을 두드릴 수 있게 했다. 앞으로 전 동 주민센터로 `사랑의 초인종 사업'을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600-6483

방문간호로 만성질환 등 관리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하여 구민들의 만성질환 등 건강을 관리해주고 있다.
 
관내 취약계층자 중에서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으면서 기본적인 건강수치가 정상범위를 넘어서는 대상자를 선정하여 건강관리에 나선다. 계절별로 폭염, 한파 등 계절별 건강관리교육과 다문화가정 건강서비스는 물론 말기암환자의 경우 호스피스 전문간호사가 방문하여 좀더 집중적,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방문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건강과 관련한 내용의 건강면접 조사를 받아야 한다. 600-4752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5-22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