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금정구(구청장 원정희)는 소통과 공감을 통한 현장 밀착형 규제개혁을 위해 4월부터 다중집합장소에 ‘『응답하라 금정구!』소통게시판’을 운영한다.
지난 2월 금정구청 내(승강기 및 구민홀) 운영에 이어 2단계로 부산대지하철역, NC백화점 등 다중집합장소에 소통게시판을 확대?운영하여 소통 규제의 공감대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소통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주민 불편사항 등은 관련부서의 검토를 거쳐 홈페이지에 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다.
‘좋은규제, 나쁜규제’라는 주제로 진행한 1단계 소통게시판 운영 결과, 설계변경 저감대책으로 행정신뢰도 제고, 도시계획시설 내 장기 미집행에 따른 재산권 행사 등 총 42건의 건의가 접수되었으며, 해당부서 검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직원들의 규제개혁에 대한 의식제고와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27일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송준용 주무관을 초빙하여 인허가 담당자 등 직원 70여명을 대상으로 규제개선 방법 및 사례를 주제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현장 위주의 체감규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금정구 관계자는“소통게시판을 통해 규제에 대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불필요한 규제는 신속히 개정을 추진하는 등 주민과 소통하는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