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응휘 편집국장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도시가 울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울산의 주력산업인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이 국내는 물론 세계적 불황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그동안 호황을 누렸던 시절을 되돌아보면 불황에 대비하지 못한 탓도 없지는 않다.

마냥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만 생각하고 기업은 기업대로, 근로자는 근로자대로 경기가 나빠질 것도 예상하지 못하지 않았나 하는 푸념도 하지 않을 수 없는 지경이다.

대기업의 불황이 계속되다보니 하청업체나 주변 상가까지도 ‘먹고 살기 힘들다’고 아우성이다. 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이 속출하고 인원 감축에 따른 근로자들의 탈울산 행렬도 두드러진다.

울산이 위기의 상황에 다다른 것이다. 그렇다고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야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경쟁국과의 임금 격차로 인해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자동차도 광주형 일자리로 인해 현대자동차 내부적으로도 노사간의 협력이 호락호락하지 않다.

이럴 때 일수록 기업과 근로자가 힘을 합쳐 살 길을 모색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 이 또한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면 새로운 먹거리와 돌파구를 찾아야 할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7일 울산을 방문해 ‘수소 경제와 미래 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된다’고 역설했다.

바로 울산이 수소의 거점도시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울산에 큰 먹거리를 던져 준 것이다.

그것은 울산이 수소의 생산과 저장에 특화돼 있는 곳이고 세계 최초로 수소 상용차 공장이 가동되고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수소차 보급에서도 전국 1위인 곳이 바로 울산이다.

문 대통령도 ‘울산이 성공하면 대한민국이 성공한다. 산업수도 울산, 성공 DNA를 보유한 울산이 다시 경제 성장판을 열어주기 바란다’고 수소산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이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시와 현대자동차, SK가스, ㈜덕양 등 수소관련 기관 업체 14개가 참여해 ‘울산 수소경제 연관산업 고용투자 확대 협약’을 체결했다.

본격적으로 울산을 수소의 메카로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런데 불과 대통령의 울산 방문 한 달여 만에 다른 도시에서 수소 산어을 주도하겠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 한국가스공사 본사가 있는 대구시가 본격적으로 선점 경쟁에 뛰어들었다. 경남도 올해 300억원 이상의 예산을 반영해 수소차 보급에 나서는 등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연계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울산도 2030년 수소도시 비전 실현을 위한 수소산업진흥원 유치에 발 빠르게 대처는 하고 있다.

문제는 울산시의 힘과 노력만으로는 힘들다는 것이다. 먼저 관련 업계가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

또 지역 상공계의 대표격인 울산상공회의소도 업계의 목소리를 집결시켜 나가는 행동이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울산시민 전체가 참여하는 울산 미래 먹거리 확보 운동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 아닌가?

‘수소산업이 미래의 먹거리’라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그 먹거리를 누가 선점하느냐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다른 도시가 ‘울산에서 그 먹거리를 잡수세요’ 할 도시는 없다.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상황이고 이미 진행 중이다. 수소산업의 인프라를 가장 잘 구축하고 있는 울산이 그 선점권을 다른 도시에 빼앗긴다면 울산의 미래는 없을 것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2-18 14:10: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