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플랫폼 구축(1단계) 완료 - 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 제공
  • 기사등록 2019-04-18 10:21:29
기사수정

도서관리시스템 업무화면[부산경제신문 장호원 기자]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플랫폼 1단계 구축 완료보고회’를  4월 18일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시는 지난해 7월부터 약 9개월간 작은도서관을 포함한 공립 공공도서관 간 상호대차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부산시 공립 공공도서관 42개관과 작은도서관 80개관의 도서와 회원자료를 통합하여 한 개의 회원증으로 부산시 모든 공립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립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 및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부산시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기존 도서관회원은 5월말까지 이용하는 도서관 홈페이지나 방문을 통해 통합회원 인증을 거쳐야 한다.


한편, 시는 현재 공공도서관 간 ‘타관 도서반납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영도구, 연제구, 사하구 등에서 지역 내 공공도서관과 작은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웹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기반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올해 연말 구축되는 ‘부산시 도서관 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도서 검색은 물론이고 도서관 문화행사 등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편리하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 준공될 부산도서관 개관·운영에 대비하고, 부산시 공립 도서관 통합 웹서비스 기반을 마련하여 도서관 간 상호 도서대출·반납서비스를 점차 확대하는 등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4-18 10:21: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