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팬스타그룹-라손콘트란스와 업무협약 - 액화수소 프로젝트 포함 MOU 3건 체결
  • 기사등록 2019-05-24 10:41:11
기사수정

왼쪽부터 라손콘트란스 톤키흐 이반 미하일로비치 총사장, 팬스타그룹 김현겸 회장[부산경제신문/조재환 기자]


중국과 러시아를 순방 중인 오거돈 시장 일행에 포함된 팬스타그룹이 5월 23일 블라디보스톡에서 환동해권 복합 물류 활성화를 위해 한-중-러의 3개 물류기업이 함께하는 중요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특히, 북-러 합작기업인 라손콘트란스와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러시아와 북한의 엄청난 갈탄(Brown Coal)을 원료로 하는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를 통한 가성비 좋은 공급체계 구축, 액화수소 운반선을 통한 운송, 부산에 저장시설을 설치하여 인근의 울산시를 비롯한 국내에 수소를 공급하는 에너지 밸류체인을 구축하는 액화수소 프로젝트 등 3건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에 본사를 둔 팬스타그룹은 부산시, 부산대 극저온연구소와 지난 2년간 공동 노력을 해 왔으며, 부산시는 2018년 수소연료전지 추진선박 개발 및 연구설비 구축 예산 420억원을 확보하여 수소를 이용한 핵심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번 3건의 MOU는 부산시의 한-중-러 복합 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민간 기업에 의해 구체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젝트라 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환동해권의 경제 발전과 일자리 확대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부산이 복합 운송의 주도권을 확보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라손콘트란스와의 MOU를 포함한 3개국 물류기업 MOU에는 북한이 유엔(UN) 제재에서 벗어날 경우 북한도 참여해서 함께 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24 10:41: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