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항 노사정 기관장 협의회 개최 - 부산항 근로자 안전을 위한 관리지침(가칭)」제정 방향 등 논의
  • 기사등록 2019-06-28 08:46:29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장호원 기자]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은 6월 27일 ‘상반기 부산항 안전관리 상설협의체’를 부산해양수산청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기관장 협의회는 지난 1월 31일 부산항 사고예방 및 근로자 안전을 위해 6개 기관이 노․사․정 협약을 체결한 이후 부산지역 근로자의 안전을 총괄·관리하는 부산지방고용노동청과 안전보건공단(부산지역본부)를 포함한 8개 기관·단체의 대표가 첫 만남을 가졌다. 


지난해까지는 항만·하역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부산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 주관으로 ‘부산항 안전·보건 거버넌스’를 운영해 왔으나, 작년 11월 자성대부두 하역과정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망사고를 계기로 올 1월 부산해수청·부산고용노동청·안전보건공단간 합의를 통해 ‘부산항 안전관리 상설협의체’에서 통합·운영키로 한 바 있다.


노사정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의체는 항만근로자 안전 확보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부두내 안전시설 확보 등 유관 업단체 및 부두운영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기관장 협의회에서는 금년말까지 연구용역을 거쳐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부산항 근로자 안전을 위한 관리지침(가칭)’제정 추진과 관련하여 외국사례, 기존 안전매뉴얼, 작업 영역별 위험요인 분석 등 안전수칙에 관하여 심도있게 논의했다.


아울러, 지난 5월 상반기 유관기관 합동현장 실태조사 결과, 작업구역 보행자 통로 미확보, 선박내 화물창 사다리 및 현문사다리 설치 부실 등 시설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하반기 협의체에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부산항의 안전관리를 선도하고 있는 PNC(부산신항만주식회사)에서는 미제거된 컨테이너고정 장치에 의해 일어나는 전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콘 감지시스템’ 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김준석 부산해수청장은 “오늘 협의회가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대책 마련과 함께 노사정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사람중심 항만’, ‘재해없는 부산항’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28 08:46: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