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시-미국 IBM, 스마트도시 구축 방안 등 모색 - 제조와 항만 AI분야에 특화된 글로벌 기업의 노하우, 창원시에 전수
  • 기사등록 2019-11-15 08:13:27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창원 김양수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빅데이터와 AI가 가져올 변화에 주목하고, 스마트 시티를 통한 시민 삶을 변화 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파악하기 위해 창원시가 13일 미국 뉴욕에 있는 IBM 왓슨 연구소본사를 방문했다.


시는 전세계 5대 스마트 항만중 하나이자 유럽 전체 물동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유럽의 최고 항만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의 터미널 항만관리 스마트 기술과 창원신항의 스마트 기술을 비교해 볼 수 있었으며, 항만‧창원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제조AI 플랫폼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를 중점 논의했다.


이 토론을 위해 허성무 창원시장과 류효종 스마트혁신산업국장 등 창원시 관계자와 미국 IBM 왓슨연구소의 사업기술 고위책임자인 스테판 버클리(Stephen J Buckley)와 AI 산업연구 총괄책임자인 아누라하 바미디파티(Anuradha Bhamidipaty)수석 책임자 등이 배석했다. 영국에 있는 IBM 기술전문 수석인 스티브 버클리(Steve Buckley)는 원격 화상 회의를 통해 3시간 넘게 열띤 논의를 했다.


IBM은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 Watson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능력을 가진 산업용 솔루션을 구축해 오고 있으며, 클라우드, 블록체인 및 IoT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산업 그리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세계 170개국에 380,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데이터·AI 컨설팅기업이다. 


이처럼 전 세계 2,000여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수행한 IBM의 선진노하우를 토대로 창원시는 빅데이터 기반의 AI기술을 접목해 시민안전, 재난대응, 보건복지 등 다양한 지방행정 및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여 창원시만의 특색 있는 스마트 행정을 추구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국가산단 기업들의 다양한 데이터를 표준화하여 빅데이터 분석이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IBM의 수석책임자들과 의견을 같이했다.


허 시장은 또 “오늘 토의를 바탕으로 IBM의 우수한 AI기술을 창원형 스마트시티 구축과 지난 2월 선정된 국가 스마트 선도산단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기업을 대상으로 한 AI기술을 잘 활용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하며 IBM에 지속적인 자문과 협업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5 08:13: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