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김지원 기자]


스마트북스가 ‘철학툰 : 5분뚝딱철학 순한맛’을 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철.학.툰’은 철학 유튜브 1위 ‘5분 뚝딱 철학’에서 다룬 서양철학사를 쉽고 간결하게 재정리한 카툰북이다. 재미있는 컷으로 설명을 돕고, 군데군데 병맛 코드가 들어 있어 킥킥거리며 자연스럽게 철학자들의 핵심 아이디어를 알게 된다.

카툰이라고 해서 내용이 설렁설렁하지 않다. 고대의 탈레스로부터 현대의 데리다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사에 나오는 중요한 철학자들의 핵심 이론을 빠짐없이 다루고 있다. 철학의 핵심 아이디어를 누락하지 않으면서도 더 간결한 컷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딱 한 권의 카툰북이지만, 읽고 나면 서양철학사의 전체 맥락이 머릿속에 그려질 것이다. 책의 곳곳에 있는 철학자들의 가상토론 ‘5분 뚝딱 인터뷰’ 코너는 철학과 철학이 어떤 고리로 연결돼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선명하게 느낄 수 있게 한다.

철학은 하고 싶지만 서툰 독자도 일단 이 책을 집어 들면 앉은자리에서 끝 페이지까지 한 번에 달리는 신기한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생각을 명료하게 해 주는 철학, 장벽이 높다면 일단 카툰으로

철학의 진정한 효용성은 ‘생각의 명료화’다. 자기 생각을 명료하게 만드는 법을 알면, 살면서 마주하는 많은 문제가 생각보다 단순해진다. 철학은 생각을 다듬고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철학자들의 사고법을 배우고 훈련해 근본적인 삶의 방식을 바꾸는 데 필요한 학문이다. ‘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하는 깨달음을 얻으면 생각의 지평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걸 경험할 수 있다.

‘다 좋은데 너무 어렵다고?’, ‘10분도 읽기 전에 잠든다고?’ 그렇다면 일단 만만한 카툰북으로 책 한 권을 끝까지 읽어보는 것이 어떨까? 서양 철학 전체 숲의 윤곽을 한번 보고 나면 그 다음은 한결 쉬워질 것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9 08:32:3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