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BNK부산은행, 부산시와 ‘경제위기 극복 동행(同行) 프로젝트’ 업무협약 - 서민, 소상공인, 취약계층을 위한 7조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 및 재기지원
  • 기사등록 2022-09-05 12:05:4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배희근 기자]


BNK부산은행(은행장 안감찬)과 부산시가 힘을 합해 금리인상, 물가상승 및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위한 프로젝트를 가동한다.


부산은행은 2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부산시와 3년간 총 7조 3000억원 규모로 상생경영 실천을 위한 ‘경제위기 극복 동행(同行) 프로젝트’(이하 ‘동행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은행은 9월말로 예상되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종료 시기에 맞춰 자영업자 및 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연착륙을 도와 지역은행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동행 프로젝트는 맞춤형 금융지원을 위해 ▲서민금융지원 ▲취약계층지원 ▲재기지원 등 3가지 프로그램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대출차주의 원활한 경제활동을 돕기 위한 유동성확보 중심의 ‘서민금융지원’에 2조 6200억원을 공급하며, 기존 대출의 금융비용 절감을 위한 ‘취약계층지원’ 3조 9250억원, 다시 일어설 기회 제공을 위한 ‘재기지원’에 7930억원이 공급될 예정이다.


우선 부산시와 협업사업으로 청년·신혼부부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연간 4000억원 규모의 전세자금대출 금리(이차보전금리 2%)를 무이자로 제공하며, 1500억원 규모로 금리우대형 가맹점 사업자 신용대출을 지원한다.


코로나19 피해기업에 대한 연체이자 감면 프로그램, 1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례보증대출을 지원하고, 7% 이상 고금리대출 보유 취약계층에 대한 최대 1%의 금리감면 등 부산은행만의 특화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 취약계층의 금융정상화를 돕는다는 계획이다.


채무상환능력이 취약한 70세 이상 고령자,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을 포함한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3년간 총 300억원 상당의 채무탕감 프로그램도 시행해 사회취약계층의 재기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동백전 가맹점 사업자와 동백전 이용 개인들을 위한 신용대출 출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한 특례보증대출, 청년자립 기반 마련을 위한 부산청년 기쁨두배 통장 출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지원을 해 나가기로 했다.


부산은행 안감찬 은행장은 “부산시와 함께하는 이번 프로젝트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 취약계층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며 “협약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성과를 점검해 프로젝트의 연착륙을 지원하고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05 12:05: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