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도시공사 '설계변경 사례집' 발간 - 건설공사 현장 대상 다양한 실정보고 사례
  • 기사등록 2022-09-27 08:19:57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최상기 기자]


부산도시공사(사장 김용학)는 건설공사 현장에서 자주 발생되는 실정보고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전 사업장에 공유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설계변경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설계변경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실정보고란 공사 시행과정 중 현지여건 변경 등으로 설계변경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시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감리원이 서면으로 검토의견 등을 발주청에 설계변경 전에 보고하고 승인 등 필요한 조치를 받는 행위를 말한다.


이번 사례집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실정보고 내용을 사업별・원인별로 분석・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으며 직원들이 업무에 활용하기 편리하도록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구성했다. 주요사례로는 설계도서의 불분명 및 누락・오류, 현장상태와 설계도서 상이, 발주기관의 필요 인정 등이다.


공사는 사례집 발간을 통해 설계단계부터 시공, 준공단계까지 단계별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설계변경을 최소화하고, 사업비 절감을 통해 효율적인 건설공사 관리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 “본 사례집 발간으로 직원들의 역량과 전문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실정보고 사례를 분석 하고 전 직원과 공유하여 현장의 효율적인 사업관리 및 가성비 높은 단지조성, 주택공급 등 시민들이 체감하는 지역사회공헌사업을 실현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27 08:19: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