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보, ‘데이터경제 컨퍼런스’에서 Tech-Index 민간활용방안 추진 - ‘데이터 경제 혁신과 규제’를 주제로 데이터경제 관련 공공정책 논의
  • 기사등록 2023-01-09 08:19:46
기사수정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은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3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에 참여하여, 데이터 기반의 기보 Tech-Index를 소개하고 민간영역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3회 데이터 경제 컨퍼런스는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주관하고 ‘데이터경제포럼’이 주최 하였으며, ‘데이터 경제 혁신과 규제’를 주제로 금융⋅의료⋅산업 및 공공분야를 중심으로 데이터 경제 관련 공공 정책과 규제 관련 글로벌 트렌드를 소개하고, 한국이 향후 극복해야 할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기보가 발표한 Tech-Index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역량을 미래성장성 관점에서 진단할 수 있도록 기보가 새롭게 개발한 지수로, 기업의 4대 기술혁신역량(인프라, 투입, 활동, 성과) 측면에서 평가를 진행 후 기술혁신 기반 성장성을 고려하여 최종 복합지수를 산출한 것이다.

 

기보는 Tech-Index가 경기실사지수(BSI) 등 기존 설문조사 방식의 경제지수와는 차별화 되는 개별기업 평가데이터 기반의 지수라는 특징이 있어, 향후 보증기업의 성과관리와 각종 기술사업화 정책사업의 사전 필터링에 먼저 적용할 예정이며 민간영역까지 활용의 폭을 넓혀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외 석학인 MIT 슬론 경영대학원 스캇 스턴(Scott Stern) 교수의 기조 연설, 구글 김상부 정책총괄, 서강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문성욱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디지털 금융확산과 규제 ▲정밀의료와 규제 ▲산업/공공부분의 데이터 활용 등 3개의 주제발표 세션이 이어졌으며, 마지막 세션에서는 ‘데이터 경제에서 혁신을 위한 규제 설계방안’을 주제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디지털플랫폼 정부위원회 이승현 국장, 미국 MIT대학 Scot Stern 교수, 금융감독원 김충진 금융데이터실장, 테라젠 바이오 황태순 대표, 질병관리청 박현영 부장 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활용 및 혁신동향을 설명함으로써, 국내 데이터 경제 혁신 측면에서 의미 있는 토론장이 되었다.

 

컨퍼런스를 주관한 데이터 경제포럼 대표 문성욱 서강대 교수는 “이번 컨퍼런스는 산업 현장과 규제 당국이 데이터 기반 디지털 기술 확산과 혁신에 대한 공동의 지향점을 형성하기 위해 준비되었다”면서,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트렌드 소개 및 한국의 현황과 과제를 진단하고, 주요 분야에서 데이터 관련 혁신 확산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09 08:19: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