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시정연구원, '창원미래포럼' 개최 - 도시계획제도 개정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 필요
  • 기사등록 2023-01-26 08:18:42
기사수정

창원시정연구원(원장 김영표)은 25일 창원시정연구원 대회의실에서 ‘도시계획제도 개정 동향 및 시사점’을 주제로 창원미래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 김중은 연구위원이 ‘도시계획제도 개정 동향 및 시사점’을 주제로 발제하고, 참석자간 열띤 토론을 펼쳤다. 


김중은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도시계획은 1962년 도시계획법, 1981년 도시계획제도의 확립 이후 2002년에는 도시지역을 관리하던 도시계획법과 도시 외 지역을 관리하던 국토이용관리법이 현재 국토계획법으로 통합되었다.”고 밝히며, “2002년 전면 개정된 국토계획법은 도시계획수법의 도시외 지역 적용, 국토의 체계적·계획적 이용, 환경친화적인 국토이용체계 구축에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김 연구위원은 “2023년 1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도시계획 혁신방안 주요 내용 중 중 융복합 도시공간 조성을 위한 공간혁신 3종 구역 유형 및 N분 생활권 조성을 위한 생활권 도시계획”을 소개했으며, “인구, 산업, 교통 등 다양한 사회·경제구조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발제 이후 김 연구위원은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과 도시계획제도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김영표 창원시정연구원장은 “도시계획 패러다임의 발달과정과 도시계획제도의 최신 개정 동향에 대해 국책연구원 및 지방연구원이 함께 논의할 수 있는 포럼”이었으며,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의견을 토대로 창원특례시 도시계획제도가 시대변화에 대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창원시 정책개발에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창원미래포럼은 창원시 미래이슈 및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창원시정연구원이 개최하는 분야별 전문가 초청 워크숍이다. 아울러 창원시정연구원은 시정의 싱크탱크로서, 전문성 강화 및 대내외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폭넓게 강화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1-26 08:18: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