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3일 자로, 시 산하 공공기관인 ▲부산도시공사,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 ▲부산글로벌도시재단, ▲부산테크노파크가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에 따라 새롭게 시작하며, 이로써 지난해 8월부터 이어온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 7건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8월 1일 민선 8기 공약추진기획단이 ‘민선 8기 시 공공기관 혁신 방향’을 발표한 이후, 공공기관 유사·중복 기능에 따른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을 추진해왔으며 부산도시공사를 포함한 이번 통합 등은 그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우선 ‘도시재생기능 일원화’를 위해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의 도시재생 지원사업 및 인력을 ‘부산도시공사’로 이관하였다. 이로써 ‘부산도시공사’의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시민의 주거생활 안정 기능과 ‘부산도시재생센터’의 도시재생사업 통합을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 지원이 기대된다.


‘부산여성가족과 평생교육진흥원’은 ‘부산여성가족개발원’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합한 기관이다.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의 여성·가족‧아동‧청소년 부문에 대한 연구‧정책개발 전문기능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교육 정책 관리 기능을 통합하여 동반상승효과(시너지)를 바탕으로 양질의 시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글로벌도시재단’은 ‘부산국제교류재단’과 ‘부산영어방송재단’의 통합기관이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의 다양한 민간 국제 교류 활동, 세계시민 인적 관계망(네트워크) 자산과 ‘부산영어방송재단’의 영어 등 다국어 방송을 통한 생활정보와 문화콘텐츠 생산능력을 통합하여 부산에 방문 ‧ 거주하는 외국인과 시민들에게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테크노파크’는 이번 공공기관 효율화를 통해 지역산업 진흥을 위한 수요자 중심의 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부산경제진흥원’의 신발산업진흥센터 업무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의 섬유패션 지원 기능을 부산테크노파크로 이관하여 신발산업과 섬유패션 산업의 융합 및 상호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또한,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의 인재 육성과 산학협력 기능을 부산테크노파크 지산학협력센터로 통합하여 지산학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시는 이번 4건의 통합 방안를 완료함으로써, 최초 계획했던 7건의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을 모두 완료하였다.


그 결과, 시 산하 공공기관은 25개에서 21개로 축소되었으며, 동시에 유사‧중복 기능의 조정하여 비효율을 걷어낼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공공기관을 통합하고 공공기관 간 기능을 조정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공공기관 효율화 방안이 결실을 맺었다”라며, “공공기관 효율화는 일회성이 아니다. 앞으로도 시정의 궁극적 목표인 ‘시민행복’을 달성하기 위해 시의회, 공공기관 등과 소통과 협의를 통해 지속해서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03 08:26: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