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7월 11일(화)의 시모노세키 설명회에 이어 12일(수), 일본 구마모토에서 약 200여명의 현지 화주 및 물류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항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전날의 시모노세키 설명회에 비해 약 2배가 많은 200여명의 화주 및 물류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며 부산항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구마모토 지역의 물류 특성 상 화주들의 애로사항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구마모토항의 정기 컨테이너 노선 부족으로 인해 구마모토 지역 화주는 약 2시간의 화물차 운송을 통해 인근의 하카타항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통계에 의하면 지역 화주 중 약 15%만이 구마모토항을 이용하고 있다. 


BPA는 구마모토항과 부산항을 연결한 환적운송 시 일본 내에서의 화물차 운송을 최소화하며 부산항의 장거리 노선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구마모토 지역 화주들은 이와 같은 부산항의 물류 경쟁력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24년 4월부터 일본 노동개혁법 개정으로 인해 화물차 운전기사의 잔업시간에 제한이 생기고, 현지의 화물기사 부족과 화물차 운임이 상승하게 되면 기존 하카타항을 이용하던 화주의 부산항 환적에 대한 수요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노무라 종합연구소에 따르면 노동개혁법 개정으로 2025년에는 구마모토현 화물차 기사 공급이 30% 부족해지고, 2030년에는 38%가 부족해진다. 이는 2030년 일본 전국 평균 부족율 약 35%를 약 3% 가량 웃도는 수준이다.  


구마모토 지역은 토마토·잎담배 등이 유명한 전통적인 일본의 농산물 생산지이며, 세계 1위 이륜차 기업인 혼다 공장이 있어 안정적인 화물운송 수요가 존재한다. 특히 ‘24년 9월 개장 예정인 대만 반도체 기업 TSMC의 구마모토 공장 본격 운영 시 공장운영을 위한 설비 자재수요 발생으로 물량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시모노세키‧구마모토 설명회를 통해 부산항의 객관적인 장점과 경쟁력을 설명하고 일본 화주들에게 부산항 이용에 대한 확신을 심어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일본은 부산항에서 아주 중요한 고객인 동시에 동반자이기에 경쟁이 아닌 서로 협업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찾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7-14 08:15: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