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신항 배후단지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이하 물류센터) 건축 설계를 완료했다.


  BPA는 22일 해양수산부, 부산지방해양수산청, 운영사 ㈜쿨스, 설계용역사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설사업관리단 ㈜HK건축사사무소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설계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물류센터의 배치계획, 공간구성, 경관계획 등의 건축설계 결과를 보고하고 세부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물류센터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국비 260억원을 지원받아 총 사업비 880억원을 투입하여, 신항 서‘컨’터미널(1단계) 항만배후단지에 지상 3층 연면적 31,440㎡(대지면적 125,660㎡) 규모로 건립된다. 24년 상반기 착공해 26년 10월에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계획 단계부터 표준형 공동물류센터 건립을 목표로 전국 주요 물류센터의 장점을 결합하여 설계하였다. 주요 시설은 화물차량이 직접 시설 상부로 올라가는 차량램프와 상온창고, 저온창고, 하역공간, 운영·지원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내부 구조는 지게차 등의 운반장비가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고 보관설비가 효율적으로 배치될 수 있도록 기둥간격 12m로 계획되었으며, 컨베이어, AGV, 첨단 물류장비 등 자동화 설비가 도입될 수 있도록 층고 10.5m로 설계되었다. 

 외부는 국내 최초로 자유무역지역에 건립되는 항만시설임을 고려해 컨테이너 장치장, 냉동 컨테이너보관소도 도입하여 수출입 물류화물도 처리가능한 항만형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BPA 강준석 사장은 “동 센터 구축을 통해 부산항의 스마트 물류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나아가 중소물류기업의 물류 활동과 부산항의 물동량 창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24 08:13: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