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창원시정연구원, 삼성그룹 창업자 이병철 마산 정미소 주소 찾기 포럼 개최 - 이병철 최초사업장 위치 검증 및 관광 자원화 방안 논의
  • 기사등록 2023-12-18 09:12:18
기사수정

창원시정연구원(원장 김영표) 창원학연구센터는 15일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자 최초사업장 위치 검증 및 관광 자원화 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창원시정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는 경남개발공사 관광사업본부장을 역임한 이래호 차이나로 컨벤션 대표가 주제발표에 나섰다.


 이래호 대표는 마산의 여러 문헌자료와 전문가 의견, 구술채록 등을 근거로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자의 최초사업장 위치를 추정했다. 개인정보보호 등의 규제로 정확한 위치를 특정하는 것에 한계가 있으므로 한국산업은행 자료, 조선기업 요람 등 추가 자료 검토를 통해 우리의 경제 유산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대구의 사례를 들어 “대구는 삼성상회 옛터를 중심으로 산업관광을 활성화하고 있다”며 “삼성의 최초사업장이자 합포만의 기적을 만들어낸 마산 역시 산업관광의 거점으로서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전문가 토론에는 임영주 전 마산문화원장, 김복근 박사(전 거제교육장), 박영주 비상임연구위원(경남대박물관), 서익진 교수(전 경남대학교), 송성안 교수(경남대학교), 장문석 원장(마산문화원), 정성기 교수(경남대학교), 허정도 박사(전 경남총괄건축가) 등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전문가들은 기업 창업자 및 최초사업장을 콘텐츠로 산업관광 활성화에 성공한 진주시 및 의령군 등의 사례를 바탕으로 창원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깊이 논의했다.


 김영표 원장은 “이번 이병철 마산 정미소 주소 찾기 포럼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끌고 경제부흥을 일으킨 주역인 마산의 가치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계기였다”며 “앞으로 마산의 역사와 이야기가 우리 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산업관광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2-18 09:12: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