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창원특례시는 기후 위기 심화, 저출산·고령화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농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 한해 청년농·스마트 농업 중심의 농업구조 대전환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시는 목표 달성을 위해 △농촌 구조 개선 △디지털 농업 신기술 보급 △농식품 유통 선진화 △반려동물 공존 도시 조성 △치유농업 복합기반 구축을 5대 추진전략으로 설정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 농촌 구조 개선

 고령화된 농촌 구조 개선을 위해 청년농 육성에 공을 들일 예정이다. 시는 지난 2022년 청년농업특별시 선포 후 교육, 컨설팅, 멘토링 도입 등 매년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여 청년농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청년농 지원자격 요건을 당초 만 40세 미만에서 만 50세 미만으로 일부 완화하여 농촌을 이끌어갈 실질적인 영농주축인 40대 경영주를 집중하여 육성할 계획이다.


 청년농의 창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경영 실습 임대농장을 7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경영 실습 임대농장은 청년 농을 대상으로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하우스를 주변 시세 대비 50% 이내의 저렴한 가격에 최대 3년간 임대하는 사업이다. 타·시군 대비 농지 가격이 높아 초기 영농정착에 애로사항이 있는 우리 시 청년 농에서 창업 성공의 희망을 불어넣을 전망이다.


 또한, 농촌의 열악한 생활권은 농촌 거주를 망설이는 가장 큰 원인이다. 이에 따라 농촌지역 생활권 SOC(사회기반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올해는 대산면·진북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이 완료되어 대폭 확대된 교육·문화·복지시설 혜택이 제공된다.


 사업비 396억 원을 투입하여 서부농촌생활권 인프라를 조성하는 농촌협약과 농촌 공간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농촌발전 중장기 계획을 실천하는 ‘농촌협약’은 상반기 농식품부와 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유해시설 정비를 통해 농촌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농촌 공간 정비사업은 연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 디지털 농업 신기술 보급

 매년 지속되는 이상고온, 가뭄, 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위기와 부족한 노동력으로 농업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시는 스마트팜 보급 확산을 통해 디지털 농업으로 전환하고 환경위기와 노동력 부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지난해 노동력 절감으로 농업인에게 큰 호응을 얻은 드론 활용 벼 직파 재배 기술을 20ha 추가 보급한다. 드론 활용 직파 재배는 노동력과 생산비를 절감시키고 벼농사 전 과정에 대한 기계화율 100% 달성에 한몫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팜 집적단지 조성과 농가의 스마트팜 기술 활용 역량 강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사업비 30억 원을 투입하여 동읍 노연리 일원(20.2ha)에 조성 중인 스마트원예단지 기반조성사업이 올해 준공된다. 


 또한, 스마트팜 육성 계획을 수립하여 창원형 혁신모델 구축, 스마트 단지 확대 등 전반적인 스마트 농업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설원예 농산물의 생산성 향상, 수출 확대, 농가 소득 증대 등의 효과와 더불어 후계농 및 청년농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농식품 유통 선진화

 창원 농식품의 우수성과 지역성을 활용하여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세계시장까지 점령하고자 유통 선진화에 앞장선다. 우리 시 대표 농수특산물 통합브랜드 『창에그린』의 승인 업체를 확대(33개소→50개소)하고, 가공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보육형에서 직영으로 전환하여 운영한다.


 특히, 농식품 수출 최고액 160백만불 달성을 위해 품질 향상과 해외시장 개척 마케팅 지원, 선별비 지원대상을 전 품목으로 확대한다.


 창원 단감을 기반으로 가공과 유통, 관광을 융합한 6차산업 거점 마련을 위해 단감 테마공원에 복합문화공간 단감마켓과 단감스쿨을 조성한다.


 매년 11월 홍수 출하로 인해 고품질 단감의 가격까지 하락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품성이 떨어지는 비상품과 단감을 식품기업과 연계하여 가공상품으로 만들고 이를 체험과 관광산업까지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전년도에 복합문화공간 조성에 필요한 설계를 완료하고 시공업체를 선정하였으며, 10월 개장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질 좋은 지역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유통 구조 개선에도 힘을 쏟는다. 농산물공영도매시장은 매출액 2300억 원을 목표로 노후화된 시설 개선, 유통거래 시스템 확충, 출하 농산물 안전성 검사를 중점 추진한다.


 지난해 연 매출 12억을 달성하며 성공적으로 자리 잡은 로컬푸드 직매장에 이어 올해는 지역 내 먹거리 소비 확대와 통합먹거리 체계 마련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완공된다.


 2025년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먹거리 선순환 공급시스템이 완성될 전망이다.


■ 반려동물 공존 도시 조성

 『반려동물 1500만 시대』 급증하는 반려동물에 따라 반려인을 위한 문화공간 조성과 길고양이 학대 등 사회적 갈등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 반려동물 공존 도시를 조성한다.


 사업비 80억 원 규모의 반려동물 문화복합공간은 2월 준공을 목표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개 지역에 분산된 유기동물보호소는 상반기에 동물보호센터로 이전하며, 반려동물 지원센터는 내부 인테리어 공사, 교육 프로그램 구축 후 하반기에 개관한다.


 또한, 전국 최초 반려견 비문등록 서비스 『창원퍼피』를 개발하여 지난 9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비문인식 기반 반려견 개체등록 시스템은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정확도가 높으며 간편한 촬영으로 인해 반려인들의 큰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현재까지 약 1,900두의 반려견이 등록하였으며, 올해는 5,000두 등록을 목표로 운영한다.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는 길고양이 인식 개선에도 앞장선다. 길고양이 공공급식소 50개소를 설치하고, 학대 방지 등 길고양이 공존 캠페인을 추진하여 동물보호 공감대 형성과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정책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 치유농업 복합기반 구축

 시민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여 창원형 도시·치유농업을 육성한다. 


 도시농업과가 위치한 진해구 웅천동에 생활원예와 농업자원을 활용한 도시민 여가와 힐링을 할 수 있는 공공형 치유농업 공간을 조성한다.


 또한, 도심 생활에 익숙한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치유농업을 접할 수 있도록 관내 농가를 중심으로 농촌형 치유농업 복합공간을 조성한다. 창원 꽃벵이 등 농가형 치유농장 6개소를 육성하여 새로운 농촌 체험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한편, 신체적·정신적 스트레스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치매안심센터, 복지관, 요양원 등 사회서비스 관계기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적 약자에게 체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농촌 융·복합산업 육성 등 신성장 산업 발굴과 청년농·스마트 농업 중심의 농업구조 대전환에 역점을 두고 농촌구조·생산·유통 전 단계에 걸쳐 흔들림 없는 농업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11 08:24:5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