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BPA, 항만 내 지게차 안전사고예방 위한 VR체험교육 도입
  • 기사등록 2024-04-05 00:27:24
  • 기사수정 2024-04-05 00:35:34
기사수정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항만 내 지게차 관련 사고 예방을 위한 VR 안전체험교육을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공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각종 산업현장에서 지게차로 인해 연평균 35명이 숨지고, 1,000여명이 다치는 등 사고 위험이 높아 안전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BPA가 이번에 도입한 VR 안전체험 교육과정은 지게차 운전자가 사각지대 때문에 보행하는 근로자를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사고를 가상현실에서 체험해보고 신호수 배치, 후방카메라 설치 등 안전수칙을 학습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가상현실에서 근로자가 간접적으로 사고를 체험하고 예방대책을 학습함으로써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수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이론 중심의 설명 위주였던 기존 집체식 교육에 비해 훨씬 사고예방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VR을 이용한 지게차 사고 안전체험 교육은 한국항만연수원(부산연수원)에서 맡아서 진행한다.

 한국항만연수원은 항만안전체험관에서 이번에 추가한 지게차 안전사고를 포함해 △야드트랙터 충돌사고 △컨테이너 깔림사고 △수직사다리 추락사고 △선창 내 추락사고 △코일 낙하사고 등 6가지 VR안전체험 교육과정을 실시할 계획이다.

 

 BPA 사장 강준석은 “VR 안전체험교육이 근로자들의 자발적인 안전수칙 준수 문화를 정착시켜 사고 없는 부산항 실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항만 내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 발굴과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4-05 00:27: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