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5.01
(목)
시정
부산
울산
경남
지역경제
지역행사
사람들
항만물류
기관
기업
정책
신제품
해양수산
해양
수산
정책
경제
금융
기업동정
기관
혁신강소기업
인터뷰
기획특집
신제품
오피니언
칼럼
기고
사설
사건사고
지역
기자수첩
포토영상
포토
영상
생활/문화
생활/문화
Login
Join
Top
기사 메일전송
홈
시정
남해안에서 참가리비 종묘생산 최초로 성공
- 동해안 참가리비 산업 활성화 기대
이지수 기자 기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스크랩하기
프린트하기
이메일보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사등록 2011-08-16 00:00:00
기사수정
남해안에서의 참가리비 종묘생산이 가능해져 최초 수온이 낮은 바다에서만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참가리비를 남해안에서 종묘(種苗) 생산해 동해바다로 옮겨 양식하는데 성공했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 동해수산연구소는 지난 3∼4월 전남 여수 종묘생산업체(한국해양)와 공동으로 생산한 참가리비 중 건강한 종묘(길이 0.3~12 mm) 2천만 마리를 강원도 고성 양식장으로 옮겼으며, 현재 건강히 잘 자라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남해연안은 동해연안 보다 수심이 얕아 겨울 수온이 낮고 봄 수온이 높아 조기에 종묘를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전복, 굴, 비단가리비 등 여러 품종의 패류를 종묘생산하는 민간 업체가 많아 대량 종묘생산이 가능해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참가리비는 수온 8∼10℃에서 산란하고 5∼23℃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동해 연안에서 3∼6월에 산란을 한다.
우리나라 동해안의 참가리비 양식잠재력은 약 2만 톤으로 추정된다. 최근 어미형질의 열성화와 종묘수급량의 감소로 잠재 생산능력의 10%도 못 미치는 생산고를 올리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80년대 초까지 포항 영일만을 중심으로 참가리비 종묘가 생산되었으나, 현재는 강원도 연안에서 소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동해수산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남해안에서 동해산 참가리비의 종묘생산 성공으로 남해안을 중심으로 한 민간업체에서도 참가리비 종묘 대량생산이 가능하데 됐다"며 "강원지역의 침체된 가리비 양식산업이 활성화돼 강원지역 양식특화품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0
기사수정
기사등록
2011-08-16 00:00:00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기자프로필
이지수 기자 기자
이지수 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
/1000
최신뉴스
더보기
박형준 시장, 부산대 상권 현장 방문...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모색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이 30일 오전 부산대학교 상권 현장을 방문해 상인들과의 소통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상권 현장을 확인하고, 직접 상인들과 상권 조합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부산대학교 상권은 한때 인근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이 몰려드는 부산의 대표적인 번화가...
부산도시공사, 임대시설물 소방시설 점검 실시
부산도시공사는 입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임대주택 시설물 대상으로 소방시설 점검을 실시한다. 소방시설법 제25조에 따르면 공동주택 관리자는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자체점검을 해야 한다. 공사는 해당 법령을 근거로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임대주택 시설물 총 2만 2천 세대에 대한 소방시설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
장애 아동의 특별한 시선으로 그려낸 세상...'다시, 봄' 전시회 개최
장애 아동들이 그린 따뜻한 봄날의 이야기가 시민들을 찾아온다. (주)부산시설공단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애 아동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은 장애 아동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을 화폭에 담아낸 전시회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다. 특히 이번 전시는 지...
BNK부산은행, 부산시와 손잡고 ‘소상공인 상생 지원’ 나서...‘3無 희망 잇기 카드’ 출시
BNK부산은행은 30일 부산광역시, 부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부담 완화와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부산시 소상공인 3無 희망 잇기 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카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
많이 본 뉴스
1
영화의 전당-부산국제영화제, 임직원 소통 워크숍 개최
2
BNK금융, 부산예총에 13년째 1억 원 후원...누적 후원금 12억 원
3
부산시설공단, 가정의 달 맞아 특별 문화행사 운영
4
부산시설공단, 법인카드 전산화로 예산 절감 앞장
5
Jason’s Business English.
6
BNK부산은행,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 돕기 행사에 1000만 원 후원
7
부산항만공사, LA/LB 항 물류센터서 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8
부산시-한국철도공사-센터, 노숙인 자립 지원 맞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