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마공원이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6일까지 매주 토. 일요일 총 4일 동안 부산경남경마공원 일원에서 “2011년 천고마 ■ 말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 마련 馬문화 확산 보급 ■ 몽골 마상기예단 공연은 최고의 볼거리가 될 전망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조정기)이 오는 10월 29일(토)부터 11월 6일(일)까지 매주 토. 일요일 총 4일 동안 부산경남경마공원 일원에서 “2011년 천고마비 축제”라는 주제로 가을 문화축제를 펼친다.
부산경남경마공원 관계자는 이번 가을 문화 축제 시행의 배경에 대해서 “농촌경제 활성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말 산업육성법 시행령이 지난 9월 10일제정·공포된 것을 기념하고, 지역 내 마 문화 확산과 보급을 위해 시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말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 시행으로 타 기관에서 시행하는 행사와 차별화를 이루고 단순 볼거리 행사를 탈피해 지역주민들이 친숙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행사 아이템을 구성했다. 또한 행사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 문화예술 공연 등도 병행해 시행할 예정이다.
행사내용은 크게 마(馬) 문화 행사, 문화예술공연, 기타 체험행사, 농산물직거래장터, 먹을거리장터를 운영한다. 먼저 馬(마) 문화행사는 말 산업 홍보 부스를 설치해 말 관련 가공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한다. 그리고 국내 말 그림으로 유명한 화가를 초정하여 말 관련 작품도 전시하는 볼거리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무엇보다 고객들이 평소에 접할 기회가 힘든 몽골 마상 쇼도 펼쳐져 기대된다. 축제기간동안 1일 2회 경주로 내에서 말과 함께 펼쳐지는 멋지고 화려한 몽골 마상 쇼를 시연하는데, 고객들에게 크게 호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클레이 말 만들기 체험행사도 (사)김해도예협회에서 주관하여 시행하며 말 그림 사생대회, 말 기념품 판매점도 운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