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5.08
(목)
시정
부산
울산
경남
지역경제
지역행사
사람들
항만물류
기관
기업
정책
신제품
해양수산
해양
수산
정책
경제
금융
기업동정
기관
혁신강소기업
인터뷰
기획특집
신제품
오피니언
칼럼
기고
사설
사건사고
지역
기자수첩
포토영상
포토
영상
생활/문화
생활/문화
Login
Join
Top
기사 메일전송
홈
시정
2012년 뜨는 부동산 틈새 노려봐
박성민기자 기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스크랩하기
프린트하기
이메일보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사등록 2012-01-26 00:00:00
기사수정
박성민 올해는 대한민국이 선거판위에서 경제의 변화를 점치는 해다. 실제 누가 정권을 잡든 올해 부동산시장은 기상 예측 자체가 어렵다. 또한 해결 대안이나 접근 방법에 있어서도 정답을 맞추기가 힘이 들 것 같다.
오는 4월 총선에서 어느 당이 이기든, 누가 대권을 잡든 간에 부동산관련 세제나 세율은 올라갈 가능성이 있고, 누가 어떻게 집권하든 부동산투자에 대해서는 선뜻 긍정적인 정책을 내놓기는 어려울 것이다.
게다가 시장 여건도 썩 좋지 않다. 국토부에 따르면 작년 같은 경우 연간 아파트 실거래가 건수가 전국 59만4795건으로, 전년에 비해 23.7% 늘었다.
이는 2008~2010년 3년간 평균 거래량에 비해서도 20% 증가한 수치다.
수도권은 46.0% 급증했고 3년 평균치와 비교해도 14.9% 늘었다. 서울은 5만4962건으로, 전년대비 35.3%, 3년 평균에 비해선 3.8% 각각 증가했다.
특히 부산같은 지방의 아파트 거래량은 매년 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지난해 총 38만9369건을 기록, 전년대비 14.4%, 3년 평균대비 22.9% 각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거래량이 늘었다고 해서 부동산 가격이 오른 것은 아니다. 사실상 거래를 통해 시장 조정 시기를 거쳤다고 해야 옳다.
이런 상황에서도 총선이나 대선 공약은 부동산 시장에 대해 결코 긍정적인 대안이 나오기 어렵다는 점에서 올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서는 전망도 양극화될 수밖에 없다는 조언이다.
부동산시장이 어렵다지만 모두 어려운 것은 아니다. 이런 가운데서도 부동산을 통한 투자로 수익을 올리는 고수도 있고 틈새 상품도 있기 마련이다.
불황에 강하고 경쟁력 있는 부동산상품이 있다는 것이다. 비즈니스호텔과 호텔 리모델링사업에 눈을 돌려 보는 것도, 다음으로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대학생전세임대용 다세대다가구주택과 재건축 대상 아파트 그리고 오토캠핑장 등에 한번쯤 관심을 가져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밖에 총선은 지역구에서 일꾼을 뽑는 것이고 지역구 현안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노려볼만하다. 30~40년 이상된 아파트를 방치해 놓을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런 점에서 고점 대비 30~40% 하락한 재건축 대상 아파트는 내집마련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접근해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0
기사수정
기사등록
2012-01-26 00:00:00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기자프로필
박성민기자 기자
박성민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
/1000
최신뉴스
더보기
BNK경남은행, 경남BC카드 '소비 촉진 마이태그 프로모션' 실시
BNK경남은행이 경남BC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소비 촉진 마이태그 이벤트'를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소비 활성화를 위해 숙박, 쿠팡, 요식업 등에서 최대 5000원의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경남BC카드 사용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BC카드 페이북 앱에서 원하는 혜택을 선택한 뒤 조건에 맞게 경남BC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부산시에 '영국문화마을' 조성 MOU 체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7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시, 주한영국대사관, 로얄러셀스쿨 부산캠퍼스 설립추진단과 함께 '영국문화마을' 설립을 위한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체결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박성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관 대사, 로날드 해든 로얄러셀스쿨 부산캠퍼스 설립추...
부산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발표... 10년간 대중교통 혁신
부산시가 7일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 계획은 10년 주기로 수립되는 법정 계획으로, '부산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누리는 도시철도'를 비전으로 삼고 있다.시는 4대 목표로 글로벌 허브도시 중심의 도시철도, 경쟁력 있는 그린도시 조성, 도시철도 수송 분담률 10% 상승, 지역 균...
울산시, 조직 개편으로 효율성 높이고 현장 중심 소방 강화
울산시가 소규모 부서를 통폐합하고 소방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개편을 추진한다. 시는 7일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과 '공무원 정원 조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기획조정실 내 국가예산담당관을 폐지하고 예산담당관으로 소관 사무를 이관해 재정 관리를 효율화한다. 대신 4급 보...
많이 본 뉴스
1
부산시, 제18회 부산항축제 개최... K-POP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 마련
2
악취와 악취방지법 대해...
3
중국 자연자원부 차관 일행, 부산항 방문
4
부산신용보증재단, 어린이날 기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5
기술보증기금, 녹색기술·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택소노미평가보증 신설
6
밀양 위양지, 어여쁨이 넘치는 내 님 같아라!!
7
부산도시공사, '청렴 골든벨' 개최... 임직원 청렴 의식 강화
8
부산시설공단, 초등학생 대상 '학생건강체력평가' 실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