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호 기보 이사장, 투자기업 방문“벤처투자 마중물 역할 확대”강조 - 기보 직접투자 배터리소재 전문기업‘나노팀’방문
  • 기사등록 2022-08-26 08:38:01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배희근 기자]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은 지방소재 직접 투자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보증연계투자’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26일 대전 유성구 소재 전기차 배터리소재 전문기업 나노팀(주)(대표이사 최윤성)를 방문하여 현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나노팀(주)는 미국에서 재료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최윤성 대표에 의해 2016년 설립되었으며, 배터리 방열소재를 상용화하여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기업이다. 동사는 2017년 기준 매출액 13억원의 소기업에서 출발하여 4년 만에 270억원 규모의 매출과 103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게 되었고, 금년 6월 코스닥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청구를 마친 유망중소기업이다. 

 

기보는 동사가 보유한 열계면물질(TIM, Thermal Interface Material) 연구개발 역량과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여 창업초기에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연계투자로 진행하였고, 이는 민간 벤처투자자의 후속투자가 이어지도록 하는 마중물이 되었다고 밝혔다.

 

기보의 ‘보증연계투자’는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초기·기술혁신 중소기업에 보증과 연계하여 직접투자를 지원하는 제도로, 기술기업의 직접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고 창업·지방소재 기업 등 민간 벤처투자의 사각지대를 보완하여 투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도이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직접금융 활성화에 노력 중인 기보는, 2006년 보증연계투자 제도를 도입한 이후 2022년 상반기까지 기술혁신 중소기업에 3,983억원의 보증연계투자를 지원하였으며, 이 중 창업기업에 83%, 지방기업에 45%를 지원하였다.

 

특히, 민간 기업의 기술 개발 및 국산화 지원을 위해 BASE(배터리·원자력발전·반도체·전기차) 등 첨단분야를 중심으로 핵심기술 역량이 있는 지방소재·창업초기 기업에 대한 보증연계투자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최윤성 대표와 함께 연구소와 생산라인을 돌아보며,“나노팀(주)는 배터리 방열소재 기술 국산화에 성공하여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창업기업으로,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 산업의 대표주자가 되었다”며,“기보는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으로서 배터리 소재 등 미래전략산업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민간 벤처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새정부 국정과제에 발맞추어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작년 12월 탄소중립기업을 시작으로 소셜벤처기업, 재기지원기업, 문화콘텐츠기업, 대중소상생기업, 원전산업, 바이오산업, 보증연계투자기업 등 현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며, 향후에도 현장 방문을 통해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6 08:38:0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