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5.05.01
(목)
시정
부산
울산
경남
지역경제
지역행사
사람들
항만물류
기관
기업
정책
신제품
해양수산
해양
수산
정책
경제
금융
기업동정
기관
혁신강소기업
인터뷰
기획특집
신제품
오피니언
칼럼
기고
사설
사건사고
지역
기자수첩
포토영상
포토
영상
생활/문화
생활/문화
Login
Join
Top
기사 메일전송
홈
시정
사람들
부산국악원, 한.일 전통문화교류 앞장 서
- 가곡, 전통춤, 양국 전통악기의 즉흥연주 등...
김성진 기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스크랩하기
프린트하기
이메일보내기
글자확대
글자축소
기사등록 2011-02-15 00:00:00
기사수정
▲나가우타 국립부산국악원(원장 박영도)은 오는 25일 오후 7시30분 국립부산국악원 소극장(예지당)에서 한일 양국의 전통음악과 춤을 선보이는 '한일전통가무악축제'를 갖는다.
국립국악원 개원 60주년을 기념하며 일본국제교류기금이 주최하는 '한일신시대: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사업의 일환으로 재부산일본국총영상관 후원의 한국과 일본 문화교류활동이다.
한국과 일본은 각각 가곡과 전통무용을 3부로 나누어 선보인다. 1부에서는 한국측의 남창가곡 ‘우조 초수대엽’과 여창가곡 ‘우락’ 남여창가곡 ‘태평가’를 무대에 올리며 이에 화답하는 일본측은 나가우타 ‘아키노이로쿠사’를 부른다.
나가우타는 샤미센이라는 우리나라의 해금과 유사한 악기반주에 맞춰 부르는 일본의 전통 성악장르이다. ‘아키노이로쿠사’는 19세기 중반 무렵 도쿄 부근 들판의 가을풍경을 노래하는 곡으로 오늘은 샤미센 외 후에와 고토가 함께 연주하며 들려준다.
▲처용무 2부에서는 한국의 전통무용으로 학모양의 탈과 의상을 입고 추는 ‘학무’와 통일신라시대 처용의 이야기를 춤으로 표현한 ‘처용무’를 함께 구성한 궁중무용인 ‘학처용무’를 추고, 일본측은 가부키 ‘사기무스메’를 춘다.
노래와 사미센, 북의 반주음악에 맞추어 의상을 여러번 바꾸어가며 화려한 동작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인 일본의 전통무용이다.
이어 본 공연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3부에서는 한국의 전통악기와 일본의 전통악기가 서로 즉흥연주로 협연하며, 한국의 대금과 일본의 후에, 해금과 샤미센, 가야금과 고토, 장구와 북이 서로 주고 받는 즉흥연주의 묘미를 감상할 수 있다.
이번 공연은 평소 보기 힘든 양국의 전통예술 무대를 만나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기대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공연관람은 전석 무료이며, 사전예약자에 한해 관람 가능하다. 예약은 오는 17일 오전 9시부터 1인 2매까지 가능하다.
한.일 전통가무악축제는 상호 양국의 우수한 문화수준을 경험하게 하고, 서로의 영감을 주고받는 기회로 손색이 없을 것 같다.
0
기사수정
기사등록
2011-02-15 00:00:00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라인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기자프로필
김성진 기자
김성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
/1000
최신뉴스
더보기
박형준 시장, 부산대 상권 현장 방문...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모색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이 30일 오전 부산대학교 상권 현장을 방문해 상인들과의 소통 자리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침체를 겪고 있는 지역상권 현장을 확인하고, 직접 상인들과 상권 조합 관계자들의 애로사항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부산대학교 상권은 한때 인근 대학생들과 중·고등학생들이 몰려드는 부산의 대표적인 번화가...
부산도시공사, 임대시설물 소방시설 점검 실시
부산도시공사는 입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임대주택 시설물 대상으로 소방시설 점검을 실시한다. 소방시설법 제25조에 따르면 공동주택 관리자는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자체점검을 해야 한다. 공사는 해당 법령을 근거로 올해 4월부터 12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임대주택 시설물 총 2만 2천 세대에 대한 소방시설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
장애 아동의 특별한 시선으로 그려낸 세상...'다시, 봄' 전시회 개최
장애 아동들이 그린 따뜻한 봄날의 이야기가 시민들을 찾아온다. (주)부산시설공단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장애 아동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은 장애 아동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을 화폭에 담아낸 전시회로,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행사다. 특히 이번 전시는 지...
BNK부산은행, 부산시와 손잡고 ‘소상공인 상생 지원’ 나서...‘3無 희망 잇기 카드’ 출시
BNK부산은행은 30일 부산광역시, 부산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부담 완화와 경영 안정을 지원하는 ‘부산시 소상공인 3無 희망 잇기 카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카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
많이 본 뉴스
1
영화의 전당-부산국제영화제, 임직원 소통 워크숍 개최
2
BNK금융, 부산예총에 13년째 1억 원 후원...누적 후원금 12억 원
3
부산시설공단, 가정의 달 맞아 특별 문화행사 운영
4
부산시설공단, 법인카드 전산화로 예산 절감 앞장
5
Jason’s Business English.
6
BNK부산은행,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 돕기 행사에 1000만 원 후원
7
부산항만공사, LA/LB 항 물류센터서 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8
부산시-한국철도공사-센터, 노숙인 자립 지원 맞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