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래읍성지의 도시․문화 잠재성 깨운다 - 2012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 동아대 국제관에서 개막
  • 기사등록 2012-08-21 00:00:00
기사수정
 
부산시와 부산국제건축문화제조직위원회(위원장 허남식)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2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이 21일부터 오는 25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동아대학교 부민동 캠퍼스 국제관에서 6개국 젊은 건축학도, 교수, 건축사, 스텝 등 12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은 ‘나눔과 살림(Sharing and Regenerating)’이라는 주제로 21일 오프닝파티, 22일 개회식 및 주제특강, 23일 초청강연 및 팀아이디어 워크숍, 24일 결과물 발표 및 폐회식, 25일 참가학생 건축투어(통도사, 영화의전당 등)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역사의 흔적과 시대적 변천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동래읍성지 일대의 장소적 특색을 발굴하고 현재의 이야기가 살아 숨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되살릴 수 있는 건축적, 도시적 아이디어를 모색해보는 자리로 마련된다.

워크숍 대상지인 동래읍성지 일대는 부산에서 가장 역사성이 풍부한 지역으로 역사유적과 주거지역 그리고 상가 등이 혼재되어 있다. 경제개발 논의가 한창이었던 1970~80년대에는 우리들의 삶의 흔적을 담고 있었던 귀중한 역사문화 자산들은 낡고 불편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경제적 가치와 편의주의에 편승하여 지역의 많은 역사, 문화자산들이 수난을 당해야만 했다.

이러한 시대적 맥락에서 전통적 삶의 공간과 근대이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해 온 동래읍성 일대는 도시 서민주거의 형태가 혼재하고 있는 곳으로 현재의 시각으로 과거의 모습을 돌이켜 볼 수 있고 동시에 과거의 기억을 통하여 현재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소중한 장소이기도 하다.

올해 워크숍에는 한국·일본·중국·대만·프랑스·카자흐스탄의 6개국의 젊은 건축학생과 교수, 건축가들이 참가한다. 특히, 일본의 동경대, 게이오대, 대만국립대, 상해교통대 등 외국학생 및 튜터 32명, 국내의 한양대, 이화여대, 한국예술종합대, 부산지역대학 등 전국 17개 대학 59명 등 국내․외의 유수한 상위권 대학의 학생과 명성 있는 튜터들이 대거 참가한다.

또한, 이번 행사는 학생 리서치(Site Research) 워크숍으로 진행되며 동래 읍성지의 주변 환경과 여건이 유사한 지역의 역사문화 자산 및 소외된 지역과 계층을 위한 지속가능한 주거개선방법 등에 대해 해외에서 참가하는 튜터와 학생들이 자국의 유사사례를 사전조사․발표하도록 햇다.

이러한 각국 사례조사와 워크숍을 통해 동래읍성 일대에 대한 지역의 역사문화 자산과 현대주거의 공생방안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될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의 도시재생의 방향성 정립에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워크숍을 통해 제출된 작품은 건축적 완성도와 독창성 및 주제와의 연관성 등을 평가한 후 워크숍 마지막 날인 8월 24일 1등(부산시장상) 1팀, 2등(총장상) 2팀, 3등(집행위원장상) 3팀을 선정하여 시상하게 된다.

이번 워크숍 총괄기획‧운영의 책임자인 조용수 동아대 건축학과 교수는 “참가 국가별로 발표한 해외 사례조사 자료와 워크숍기간에 학생들이 제안한 작품들을 정리, 자료집을 만들어 지역현안사항에 대한 실행 가능한 해결방안의 귀중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은 2003년도부터 세계의 젊은 건축학도들에게 미래 건축가로 성장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는 학습의 장과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해 젊은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부산국제건축문화제 행사의 일환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2-08-21 00:00: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최신뉴스더보기
15분도시 부산
한국도로공사_졸음쉼터
BNK경남은행 배너_리뉴얼
부산시설공단
대마도 여행 NINA호
2024_12_30_쿠쿠
기술보증기금
은산해운항공 배너
한국수소산업협회
부산은행
동양야금공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