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경남 류창규 기자]


경상남도문화예술회관(이 5월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오는 29일(수) 오전 10시 50분, 진주 대곡초등학교에서 <진주오광대&전통예술원 마루-신나는 판>을 진행한다.


경상남도지정무형문화재 제27호 ‘진주오광대’는 경상남도 진주시에 세시풍속으로서 전승되어 오는 탈놀음이다. 진주오광대는 다른 오광대에 비해 세분화돼 있고, 움직임도 교방 춤의 영향을 받아 세련됐다. 또한 민중 계층과 더불어 지식인과 지주 등이 참가함으로써 소박한 민중의 놀이에서 머문 것이 아니라, 진주시 사람들의 순수한 놀이로 승화된 탈놀음이었다.


전통예술원 ‘마루’는 진주 삼천포 농악 보존회 이수자들이 뜻을 모아 2003년 진주에서 창단됐다. 농악뿐만 아니라 풍물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옛것과 현대의 것을 융합한 많은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러시아와 일본, 중국, 네팔 등 다수의 해외공연을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 문화 발전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날 진주오광대는 신장 놀음, 오탈 놀음, 말뚝이 놀음, 중 놀음, 할미 놀음 등 다섯 마당을 선보일 예정이며, 전통예술원 마루는 풍물판굿, 잡희놀이(버나, 죽방울놀이)를 공연한다.


문화가 있는 날 <진주오광대&전통예술원 마루-신나는 판>은 사전예약에 의한 무료관람으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경남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 및 전화(1544-6711)로 확인 가능하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5-23 09:47:0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