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부산경제신문/배희근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스타트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크라우드펀딩 우대보증’을 시행했다.


크라우드펀딩은 2016년 1월 제도 시행 이후 지난 4년간 585개 기업이 총 1,128억원을 조달하는 등 혁신창업기업의 새로운 자금 조달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우대보증’은 와디즈나 크라우디와 같은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를 통해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중소기업으로서, 펀딩 성공금액이 5천만원 이상이고, 투자목표액 대비 80% 이상 투자모집에 성공한 기업을 대상기업으로 한다. 


기보는 이들 기업에 기술개발 또는 사업화 소요자금 계획, 크라우드펀딩 성공금액 등을 파악하여 기존 보증금액에 불구하고 투자유치금액의 2배 이내에서 최대 3억원까지 기술보증을 지원한다. 또한 보증비율 상향(85%→95%), 보증료율 0.3%p 감면, 전결권 완화 등 우대사항을 적용하여 관련 기업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기보는 2016년 4월부터 기업투자정보마당을 통해 펀딩에 성공한 기업 또는 시딩펀드 투자기업을 연계한 크라우드펀딩 연계보증을 시행하고 있다. 연계보증은 대상기업 제한 및 절차의 복잡성 등으로 제도 활성화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우대보증 신설로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스타트업에 대하여 차별화된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다.

 

김영춘 기보 이사는 “성공적인 창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사업화 단계로 견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금 역량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는 크라우드펀딩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면서, “크라우드펀딩이 창업을 촉진하고 혁신기업의 성장지원 제도로 안착할 수 있도록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와 금융기관과 상호 추천제도 등을 도입하여 연결고리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29 10:19: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오늘의 주요뉴스더보기
부산은행
부산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
동양야금공업
원음방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